전북119안전체험관은 [교육+체험+놀이]를 결합한 신개념 에듀테인먼트 시설로 재난발생 시 대처요령을 체험을 통해 배울 수 있는 전국 최대 규모의 종합 안전체험관이다.
총10만㎡의 넓은 부지에 특색있는 5개 주제관 총11동과 자연친화적인 야외체험 시설을 마련하여 유아에서 성인에 이르기까지 연령대별 수준에 맞는 안전체험을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재난종합체험동은 총11종의 전시 및 체험시설이 있으며 각종 재난상황에서 대처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스토리텔링 형식으로 구성된 체험동입니다.
재난종합 체험동은 각종 재난 및 일상생활에서 누구나 맞이할 수 있는 위기상황에서 자신과 가족 및 이웃의 생명을 지키는 화재진압 및 화재대피체험, 360도 회전하는 교통안전체험, 태풍체험, 생활안전체험, 방사능 민방위 대피시설체험, 안전퀴즈119, 심폐소생술 실습을 흥미롭고 재미있게 즐기실 수 있는 종합체험동입니다.
위기탈출 체험동은 스릴 있는 챌린지 시설로써 건물내에 있는 모든 피난기구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국내 최초이자 세계 최대 시설입니다. 또한 화재 등 실전을 방불케 하는 재난상황에서 소방관처럼 직접 소방차에 탑승하고 화재진압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체험을 병행한 체력단련과 고공횡단을 통한 담력강화 체험, 소방헬기 등을 활용한 산악사고 인명구조체험 등을 체험하며 상황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자신의 생명을 지키는 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어린이 안전마을은 아시아 최초로 마을 형태의 유아전용 재난안전 체험시설입니다.
어린이 안전마을은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도록 실물 2/3크기 축소형 건축물 9개동 및 야외체험시설로 구성하여 어린이들이 안전마을의 실내 체험시설인 꼬꼬마119, 대롱대롱, 더듬더듬, 조심조심, 윙윙쌩쌩, 풍덩풍덩, 흔들흔들과 야외 체험시설인 징검다리 건너기, 구름다리
건너기, 돌담 길 걷기, 신호등 건너기를 번갈아 가며 자유롭고 즐겁게, 그리고 안전하게 각종 재난에 대처할 수 있는 지혜를 배울 수 있는 체험동입니다.
물놀이 안전체험장은 여름철 빈번하게 발생하는 물놀이 사고를 체험을 통해 대처방법을 배우는 시설입니다.
물놀이안전체험장은 특별체험시설로 구명뗏목체험, 익수사고, 선박사고, 급류사고 등 각종 수난사고 시 슬기롭게 대처할 수 있는 방법과 뗏목건너기, 밧줄건너기, 외나무다리 등 담력과 자신감을 기를 수 있는 챌린지코스로 구성되어 물놀이를 즐기면서 안전체험까지 할 수 있는 시설입니다.
생존수영교육장은 수난사고 시 자신의 생명을 스스로 지킬 수 있는 수상안전교육으로 옷과 신발을 착용한 상태에서 구조대가 현장에 도착할 때까지 물 위에 떠 있는 기술을 배우는 교육장입니다.
여름철 물놀이 사고 시 슬기롭게 대처하는 요령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교육함으로써 물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구조대 도착 전까지 물에 떠서 생존할 수 있도록 체험을 통해 배워보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문응급처치교육장은 일상생활에서 심장정지 등 응급환자가 발생한 경우 목격자가 즉시 심폐소생술 등 응급처치를 하여 생존율을 높일 수 있도록 대처방법을 배우는 체험장입니다.
심정지 환자의 심폐소생술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교육함으로써 적극적인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는 한편 자동제세동기의 적용과 일반적인 안전사고 대처 및 119 신고방법, 외상환자 응급처치까지 체험을 통해 배워보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주차시설 | 주차가능 |
---|---|
쉬는날 | 매주 월요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