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사이트맵

관광모니터링 소개

전북특별자치도에서는 관광상품 활성화와 관광 서비스를 한 단계 향상시키고자 관광모니터를 위촉·운영하고 있습니다.

관광모니터란 ?

  • 현대 관광분야에서 관광모니터는 관광서비스의 질을 향상시킴으로써 관광총괄 발전의 주역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 전북특별자치도에서는 관광상품 브랜드인 관광상품 활성화와 관련 관광활동 분야의 보다 효율적인 점검 및 분석으로 전북특별자치도의 관광 서비스를 한단계 향상시키고자 관광모니터를 위촉ㆍ운영하고 있습니다.
  • 관광모니터는 도내 구석구석의 관광지 및 관광시설 이용불편, 관광안내도, 표지판, 홍보물 등의 오기, 타시도 관광지 운영사례 분석으로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등 관광객의 각종 불편사항을 발굴·신고하는 관광 파수꾼 역할을 담당합니다.
  • 관광을 통한 시민의 참여적 협력은 관광에 대한 올바른 인식에서부터 출발하며, 자원봉사 등을 통한 행동적 참여 (문화해설사, 관광모니터, 각종 문화시민운동 등)는 그 중에서 가장 적극적인 참여형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관광모니터의 주요임무

  • 관광자원 중 음식자원(food), 발품자원(foot), 축제(festival), 농촌체험(farm) 등을 상세히 모니터링한 후, 제도개선 방안 의견이나 각종 여론을 관광홈페이지 등에 제안 및 제보
  • 관광객들의 관광지 관광활동상 불편부당 사항 시정건의, 관광지 아이디어 및 관광 Tips 제공
  • 각종 도정 관광분야 설문조사 실시 및 관광시책사업 전반에 대한 사이버 홍보(관광관련 홈페이지)
  • 기타 관광총괄 발전에 필요한 전반사항에 대한 제안 및 건의

관광모니터 명단

  • 제 1기 관광모니터 운영 (42명) - 2007. 07 .01 ~2008. 06. 30 (1년)
  • 제 2기 관광모니터 운영 (41명) - 2008. 07 .01 ~2010. 06. 30 (2년)
  • 제 3기 관광모니터 운영 (52명) - 2010. 07 .01 ~2012. 06. 30 (2년)
  • 제 4기 관광모니터 운영 (34명) - 2012. 07 .24 ~2014. 06. 30 (2년)
  • 제 5기 관광모니터 운영 (36명) - 2014. 07 .23 ~2016. 06. 30 (2년)
  • 제 6기 관광모니터 운영 (35명) - 2016. 07 .01 ~2018. 06. 30 (2년)
  • 제 7기 관광모니터 운영 (33명) - 2018. 07 .01 ~2020. 06. 30 (2년)
  • 제 8기 관광모니터 운영 (30명) - 2020. 07 .01 ~2022. 06. 30 (2년)

제보요령

  • 관광객의 입장에서 생각하여 불편한 사항이나 개선할 것이 있다면 제보할 수 있습니다.
  • 제보할 내용은 카테고리에 맞도록 선택하여 제보하면 됩니다.
  • 제보 시 중복되는 내용이 없는지 항상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 우수한 제보사항에 대해서는 분기별로 인센티브가 제공됩니다.
  • ※ 적극적이고 신중하게 제보에 임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채택기준

  • 제보의 분량은 최소 200자 이상이기를 권장합니다.
  • 육하원칙(언제, 어디서, 누가, 무엇을.....)에 맞도록 작성합니다.
  • 관광 총괄과에서 접수되어 처리할 수 있는 내용인지 한번 더 검토하기 바랍니다.
    범위를 넘어서거나 무관한 제보는 피해주세요.(예 : 도로정비, 시설관리, 환경위생관련 제보 등)
  • 이미 채택되었거나 채택되지 않은 내용을 반드시 확인하여 제보가 중복되지 않도록 해주세요.
  • 분류항목(웹사이트 분류항목 참고)에 해당하는 단순제보를 원칙으로 합니다.
    대규모 예산이 수반되는 사항이나 당해연도에 처리가 불가능한 내용은 전북특별자치도 홈페이지 도민제안 메뉴 형식에 따라 제출합니다.
  • 필요시 관련사진이 첨부되어 있어야 합니다.

제보 처리기준 절차요령

  • Step1.
    관광모니터
  • Step2.
    시군담당자, 전북특별자치도 해당부서
  • Step3.
    도청모니터 담당
  • Step4.
    해당 시군담당자, 도청해당부서
  • Step5.
    도청모니터 담당
  • Step1.
    관광제보 등록
  • Step2.
    해당시군 제보검토
    도청해당부서 검토
  • Step3.
    도청담당 제보검토
  • Step4.
    제보조치
  • Step5.
    결과통보
  • 관광모니터가 온라인 제보시스템을 통해 제보합니다.
  • 등록된 제보의 내용을 처리할 수 있는 시군 담당자나 도청의 해당부서로 제보가 전달됩니다.
  • 전달된 제보의 타당성 및 중복여부를 검토합니다
    무관한 제보의 예) 수원역 앞이 너무 혼잡합니다. 조치를 취해 주십시오.
  • 조치가 필요한 제보와 그렇지 않은 제보를 나눠 조치할 준비를 합니다.
  • 검토결과 및 조치된 내용을 제보자에게 통보합니다.
  • ※ 제보자의 제보실적에 맞는 보상을 분기별로 인센티브가 제공됩니다.
여행해결사 '1330 관광통역안내'

내·외국인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국내여행 정보를 안내하는 전화상담 및 실시간 문자채팅 서비스

* 한국관광공사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