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로고

전체메뉴

전라북도 문화관광

영어 일본어 중국어

임실필봉농악

이미지 로딩중
위치정보
(566862) 전라북도 임실군 강진면 강운로 272
문의전화
일반전화 : 063-643-1902
홈페이지
http://www.pilbong.co.kr
여행후기
☆☆☆☆☆ (0)건의 이용후기

붓끝과 같은 마을 뒷산의 형상에서 따온 ‘필봉’

필봉농악은 임실군 강진면 필봉리라는 한 산간마을에서 유래했다. 필봉이라는 마을이름도 마을 뒷산이 붓끝과 같은 형상이라 하여 붙여졌다고 한다.
국가지정 중요무형문화재 <제11-마호> 필봉농악은 호남좌도 농악의 대표적인 풍물 굿이다. 필봉마을 굿의 역사는 300년 정도로 추정되지만 오늘날과 같이 수준 높은 풍물 굿으로 발전하게 된 것은 1900년대 좌도지역의 유명한 상쇠 박학삼을 필봉마을로 초대하면서부터이다.
박학삼은 강진면 출생으로 걸궁굿과 마을굿의 유명한 상쇠였으며 박학삼의 타계 후에 송주호가 상쇠를 이었다.

2대 송주호 상쇠를 거쳐 필봉굿의 보유자였던 양순용에 와서 필봉굿은 꽃을 피우게 된다. 허튼가락과 부들상모의 명인이었던 상쇠 양순용은 필봉리 출신으로 필봉굿의 정리와 체계를 마련하였다.
그는 풍물굿의 전승과 보급에도 심혈을 기울여 전국에서 찾아오는 젊은이들에게 필봉굿을 전수하는 데 일생을 바쳐 활동하다가 1995년에 별세했다. 지금은 그의 아들 양진성이 필봉굿을 전승하고 있다.

필봉농악 전수 받기 위해 전국 각지에서 전수자 몰려

해마다 필봉농악을 전수받기 위해 전국 각지에서 다양한 사람들이 필봉농악전수관을 찾는다. 필봉농악을 전수받기 위해서는 관심과 열정만으로는 부족하다. 능력과 소양을 겸비한 사람만이 전수자가 될 자격을 갖추게 되는 것이다.

우리 것을 지키고 계승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하지만 옛것을 소중히 하고 이어가려는 굳은 의지가 있다면 후손들에게도 잊혀지지 않는 전통으로 기억될 것이다.
지금의 필봉농악전수관을 찾는 젊은이들의 발길이 이어지는 것처럼. 그런 의미에서 필봉농악의 힘은, 매력은 계속 될 것이다.


출처
https://blog.naver.com/jbgokr/130112813424 | 가슴 속 깊이 전해지는 신명나는 울림! -임실필봉농악

이용안내

해당 관광 콘텐츠에 관련된 세부적인 내용을 안내하는 표
이용시간 24시간
주차시설 있음
체험안내 농악체험 및 각종 전통체험
- 풍물놀이, 난타배우기, 다도예절, 탈춤놀이, 강강술래배우기
- 한지공예, 목공예체험, 미니 필봉고깔 만들기, 천연비누 만들기, 천연염색 손수건 만들기
- 임실필봉치즈피자 만들기, 떡메치기

※ 기타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www.pilbong.co.kr) 참조하세요.
쉬는날 월요휴무
수용인원 200명(숙박가능90명)
목록으로
실시간 문자채팅 관광안내

이 문자채팅 관광안내는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