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사이트맵

목우헌

이미지 로딩중
IMG_3814.jpg
IMG_3815.jpg
IMG_3817.jpg
IMG_3814.jpg
IMG_3815.jpg
IMG_3817.jpg
위치정보
(55036) 전북특별자치도 전주시 완산구 기린대로 88
문의전화
일반전화 : 063-286-9285
여행후기
☆☆☆☆☆ (0)건

목공예공방 목우헌

전주 한옥마을에는 그 명성에 걸맞게 수많은 명소들이 즐비하고 있다. 그 가운데 목공예공방인 목우헌은 단연 돋보이는 장소 중 한 곳이다. 이곳은 들어서는 초입부터 예사롭지 않은 간판이 시선을 사로잡는다. ‘목우헌’이란 이 간판은 대한민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간판으로 정평이 나 있다. 목우헌을 운영하고 있는 김종연 선생님은 전통목침분야의 기능전승자이기도 하다. 그의 공방은 항상 대중들에게 열려 있으며 보기 드물게 작품 사진들을 찍어도 전혀 제지를 받지 않는다. 대부분의 공방은 물론, 개인이 운영하는 액세서리 전문점마저도 디자인 유출 등을 우려해서 사진촬영을 금하는데 김종연 선생님의 관대함에 그 이유를 묻자, “글쎄요, 그건 예술가의 양심에 맡겨야 될 문제 아닐까요? 그리고 하나의 작품이 탄생되기 위해서는 그만큼의 세월과 사색과 고민이 있어야 하는데 그저 모방한 작품에서 그 깊은 맛이 과연 나올 수 있을까요?”라고 말했다. 작품을 가까이 다가가 그 세부적인 묘사를 바라보노라면 그 정교함에 감탄을 금하지 않을 수 없다. 그 가운데 가장 눈에 띄는 작품들은 역시나 다양한 형태의 목침이다. 특히 정교하면서도 화려한 호랑이 목침은 단연 눈길을 사로잡는다.

장인의 숨결이 느껴지는 목우헌

목공예에 녹아 있는 장인의 숨결이 느껴지는 목우헌! 목우헌은 기능전승자(2005-2호) 김종연 선생의 전시관이자 작업실로 전통과 현대 공예작품을 관람할 수 있는 곳이다. 전시된 작품으로는 전통목침, 다식, 약과틀, 서각, 조형 작품 등 생활용품과 장식품들이 있다. 또한 이곳에서는 서각, 전통기러기, 문패만들기 등의 체험을 즐길 수 있다.

출처
http://korean.visitkorea.or.kr | 한국관광공사의 「대한민국구석구석」

이용안내

해당 관광 콘텐츠에 관련된 세부적인 내용을 안내하는 표
체험안내 소장품목 : 장식용 목공예작품, 전통목침, 다식, 조형작품 등 생활용품
목록으로
여행해결사 '1330 관광통역안내'

내·외국인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국내여행 정보를 안내하는 전화상담 및 실시간 문자채팅 서비스

* 한국관광공사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