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창군은 미술문화의 확산과 육성을 위해 양곡창고를 미술관으로 리모델링 하는 사업으로 2015년 7월 미술관 건립에 착공, 2015년 12월 완공과 2016년3월말 공간 기능별 마감 공사를 끝내어,
2016년4월22일 순창 공립 옥천골미술관이 정식으로 개관하여 순창군민의 문화향유와 순창을 찾는 일반대중이 쉬어갈 수 있는 국내의 대표적인 공립미술관으로 개관되었다.
순창 공립 옥천골미술관은 순창군 순창읍 순창8길 11-8번지에 연면적464.59㎡(지상 2층/전시장.수장고.창작활동실 등) 규모로 세워진 미술관으로 전시관 뿐 만 아니라 교육시설 갖추고 있다.
현장체험 위주의 공간 확보 및 테마형 전시기획을 하여 순창 공립 옥천골미술관을 문화관광 상품으로 만드는 것이 목표이다.
순창 공립 옥천골미술관은 순창군민의 삶의 시간을 위해 새로운 시대문화를 만들고 가꾸어 후대에 귀감이 되는 세계 속의 순창 공립 옥천골미술관으로 정착하고자 미술관운영 4대 목표를(L.P.C.E)설정 운영하게 된다.
그 첫째로 지역주민과 소통하는 미술관(Local)과 참여하는 미술(Participation)을 적극 유도하고 창의적 미술(Creative)로 질 높은 문화를 생산하고
지역경제를 발전시키는 미술관(Economy)으로 탈바꿈 하여 찾아 가고 싶은 순창 공립 옥천골미술관으로 만들어 지역주민의
문화향유 활성화를 위해 차별화된 운영프로그램구축으로 순창군민 삶의 질 향상시키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해 앞장서 나아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