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사이트맵

마이산 천지탑

이미지 로딩중
01_thum.jpg
02.jpg
03.jpg
04.jpg
05.jpg
06.jpg
07.jpg
08.jpg
01_thum.jpg
02.jpg
03.jpg
04.jpg
05.jpg
06.jpg
07.jpg
08.jpg
위치정보
(567872) 전북특별자치도 진안군 마령면 마이산남로 367
문의전화
일반전화 : 063-433-0012
여행후기
★★★★★ (9)건

팔진도법에 의해 배열된 탑군들

주 탑인 천지탑은 제일 높은 곳에 위치하고 있으며 규모 또한 가장 큰 한쌍의 탑으로 음탑,양탑 2기로 배열되었고, 높이는 13,5m이고 동북좌 남서향으로 축조 되어 있다. 주 탑인 천지탑을 정점으로 조화의 극치를 이루미 미적 세련미와 웅장함을 내품으며 팔진도법의 축조법이 배열된천지탑이다. 천지탑은 음과 양을 뜻하며, 보는쪽에서 오른쪽이 하늘을 뜻하며, 보는쪽에서 왼쪽이 땅을 뜻하는 음양의 천지탑이다. 천지탑은 만 3년이 세월 동안 쌓아졌으며, 낮에는 돌을 나르고 쌓아 올랐고 밤 자시(12시)에 는 윗돌 음돌 양돌을 올렸다한다. 천지탑을 완료한 시기는 1926년에 완공한 것이다, 완공된 시기는 전북특별자치도 정읍 신태인 백산사 터에 은씨라는 사람이 이갑룡 처사를 초대해 천지탑과 같은 탑을 쌓은 기록이 있어 탑사의 탑을 완공한 시기를 알수 있다. 천지탑을 보호하는 33신장군탑이 천지탑을 둘러쌓여 있다. 이 신장군탑은 천지탑을 보호하는 신장군으로써 천지를 보호하는 의미를 두고 있고, 하늘의 33천의 우주 세계를 뜻하고있다. 천지탑으로 남서쪽으로 단을 이루고 그 앞에 오방탑이 배열되어 있다, 이 오방(오행)탑은 동,서,중,남,북을 뜻한다. 또한 오행(목,화,수,금,토)의 뜻을 가지고 있기도하다, 세상의 만물은 사풍로 돌아가며 다시 돌아오는 인연법을 얘기하고, 목화수금토로 만물이 이루어지고 생은 더시 목화수금토로 사라진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바람의 방향까지도 고려하여 축조

천지탑은 기단부에서 한 몸통으로 축조되어 올라가다가 탑의 2/1쯤 되는 곳에서 동북으로 나뉘어 두개의 탑으로 쌓여졌는데 이는 마이산의 형체와 같은 것으로서 마이산의 해발 뿌리는 한 덩어리로 땅속에 들어 있는 형상과 같은 것이다. 천지탑은 정면에서 맞 바람을 받고있으며 천지탑의 힘은 뒷 부분 허리쪽으로 힘이 가해져 뒤로 기대는 형상에 바람을 이기고자하는 형상된 것이다. 피라밋 형식의 하단부부과 상단 부분은 가장자리에 큰 돌을 안쪽으로 기울려 놓고 그 안에 작은돌,자갈등을 넣어서 채우고 큰 돌로 다지면서튼튼하게 반복적으로 쌓아 올리면서 올라갈수록 싸이즈를 줄이면서 피라밋의 형식으로 올라가상담 삼각형 부분엔 작은 돌로서 가지런히 놓은 탑신의 쿳션 역화를 하고 있다. 삼각형 부분에 우물정자로 나무를 역어 매어 발판을 만들고 그 위에 올라서서 하루 음돌 양돌을 하루 하나씩 올렸다 한다. 뾰족하게 쌓아 올린 첨두원추형의 막돌 허튼씩 쌓기 석탑으로서 자연석을 차곡차곡 쌓아 마치 송곳처럼 정교하게 올렸으며 탑의 위엄은 보는 관람객들을 압도한다. 사실 이 탑은 정확한 명칭은 "막돌허튼씩 쌓기 솟대" 가 맞다, 그 이유는 이 탑은 불의 사리를 모신 탑이 아니고 마을입구나, 산 등선에 있는 돌무덤 처럼 만들어진것이다. 돌 하나에 수많은 인간들의 소원을 하늘에 알리고자 애원하는 소대인 것이다, 구한말시대에 일본이 조선을 식민지화하고 나라를 빼앗기는 아품을 하늘에 알리고자하는 맘, 나라의 독립을 기원하는 소대로서 한 민족의 아품을 하늘에 알리는데 큰 의미를 두고 있기 때문이다. 탑속에는 조그만한 돌들을 백성을 뜻하고, 탑 기단의 큰돌들은 독립군을 뜻하는 것이다.

이용안내

해당 관광 콘텐츠에 관련된 세부적인 내용을 안내하는 표
이용시간 주차시설 없음
목록으로
여행해결사 '1330 관광통역안내'

내·외국인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국내여행 정보를 안내하는 전화상담 및 실시간 문자채팅 서비스

* 한국관광공사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