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암괴석들이 겹겹이 자리 잡고 있는 금강의 발원지인 노령산맥의 지붕이라 불리는 운장산 동북쪽 명덕봉(845.5m)과 명도봉(863m)사이의 약 5km에 이르는 협곡에 위치하고 있다. 용소바위, 쪽두리바위, 천렵바위, 대불바위 등의 집채만한 기암괴석들이 겹겹이 자리 잡고 있으며, 산자락에서 솟구치는 맑고 시원한 냉천수가 그 사이사이를 휘감아 흐르다가 곳곳에 크고 작은 폭포와 소를 만들어 그야말로 자연조화의 극치이며 절경을 이루고 있다. 운일암과 반일암의 전설 지금으로부터 70여 년 전까지만 해도 깍아지른 절벽에 길이 없어 하늘과 돌 그리고 나무만 있을 뿐, 오가는 것은 구름밖에 없다하여 운일암(雲日岩)이라 하였고, 하루 중에 햇빛을 반나절 밖에 볼 수 없다하여 반일암(半日岩)이라 불리워졌다 한다. 이름에 얽힌 또 다른 전설도 있다.시집가는 새색시가 수 십 길 아래 새파란 물이 흐르는 깎아지른 절벽 위를 가자니 너무 겁이나 울면서 기어갔다 하여 운일암이라 하였다고도 하고, 또 옛날에는 전라감영인 전주와 용담현과의 사이에 가장 가까운 통로는 이 길 뿐이었던지라 항시 이 길을 통과해 가야 했는데 길이 어찌나 험하던지 공물을 지고 가다보면 불과 얼마가지 못하고 해가 떨어진다 하여 떨어질 운(隕)자를 써, 운일암이라 불렀다고도 한다. 새로운 관광명소로 운일암 반일암은 관광지로 지정되었으며, 상류지역에 조성된 수중보는 단체 관광객이나 어린이들의 물놀이 장소로 인기가 높으며, 중간지점에 조성해 놓은 운일암 무지개다리의 오색 찬란한 경관조명은 무더운 여름밤을 아름다운 추억의 순간으로 밝히려는 연인들의 데이트 장소로 각광 받고 있다.
이용시간 | 주차시설 없음 |
---|
검색결과 22건 (6/22)
쉬는날 너~~무 더워서 충동적으로 당일치기 여행 다녀왔습니다. 준비없이 간거라 물놀이는 못했는데 시원한 계곡물에 발담그고 한참 앉아서 매미소리 배경삼아 쉬었다 오니 피로가 싹 가시는 기분이었어요!
운일암 반일암은 자연의 원시적인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는 최고의 명소였습니다. 계곡의 물은 맑고 시원하며, 크고 작은 폭포와 웅덩이가 어우러져 굉장히 아름다웠습니다!!!bb 계곡을 따라 트레킹하는 동안, 수면 위로 쏟아지는 햇빛과 나뭇잎 사이로 들어오는 빛이 물에 반사되면서 환상적인 풍경을 연출했습니다.
올 여름휴가 여기로 다녀와습니다.
물이 많이 않아서 좀 아쉬웠는데 어린아이가 있어서 그런지 더 안전한 시간을 보내고 온거 같아요..
물도 깨끗하고 너무 차갑지도 않고 좋았습니다.
한여름인데 밤엔 춥더라구요...
한여름 피서는 운일암 반일암 강추입니다.
어렸을때 할머니 할아버지랑 주로 다니던 계곡이에요! 이렸을땐 튜브 타고 둥둥 떠다니면 이곳이 천국이구나 하며 즐거웠는데 커서 다시 가보니 새록새록 추억도 떠오르고 물도 시원하고 좋더라구요.
친구들과 물놀이 어디갈까? 하면 제일 먼저 나오던 운일암반일암ㅎㅎㅎㅎ 처음엔 우니랑 바니랑인줄알고있던 기억이나네요.. 물놀이 즐기면서 평상에서 먹는 음식들은 진짜 어디서도 즐길수없는 재미,맛이있어요 ㅎㅎㅎ 물도 깨끗하고 너무 재밌는곳입니다
장애아동 봉사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엠티 왔던 곳! 장소도 드넓고 자연이 너무 아름다워서 두번 반했던 곳!
여름철 전북을 대표하는 피서지로 가족들과 물놀이하기 좋아요
더운 여름에 물놀이 하기 좋은 곳이었습니다!! 시원한 물에서 노니까 시간가는 줄 모르고 놀았던 것 같아요!!
다음 여름에도 다시 놀러가야할 것 같아요!
여름 휴가로 다녀왔구요, 제일 좋았던 점은 바위가 넓고 평평해서 물놀이 할 때 발 다칠 일이 없어요!
바로 가까운 곳에 펜션이 있어서 더 좋았습니다~
여름휴가를 즐기로 오는 관광객들이 많아서 자리잡기가 힘들었네요,
그래도 개울가에서 가족들과 함께 고기도 먹고 시원하게 있다가 왔습니다!~
저번주 주말에 다녀왔어요! 잠깐 들렸다 오려구 간단하게 준비해갔는데 텐트 등 만반의 준비를 해오신 가족단위가 많더라구요~ 다음에 저도 꼭 캠핑장비를 챙겨서 다시 방문해보고 싶습니다!! 물이 깨끗해서 그런지 다슬기 잡으시는 분들도 많고, 아이들은 물놀이 하느라 바쁘고 남녀노소 즐기실 수 있습니다!!!
고등학교 때, 친구들과 다녀온 기억을 가지고 어른이 되어 다시 가보니 여전히 물놀이 하기 너무 좋습니다.
여름에 물놀이를 안하세요? 안하면 섭섭하죠! 이번 주말 바로 떠나보세요! 꿀잼각이에요
이 문자채팅 관광안내는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