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 고창 고등 보통학교(고창 고보) 강당은 1939년에 고창 향교 바로 옆에 건립한 것으로, 지금까지 강당의 기능을 하고 있다.
책을 엎어 놓은 모양의 박공지붕에다 지붕 양 끝을 살짝 꺾은 멘사드 양식*이다.
출입구의 처마는 마름모 형태의 붉은 벽돌 기둥으로 지지하였고, 기둥 윗부분은 벽돌을 돌출시켜 간략히 표현하였다.
고창 고보는 1919년 4월 14일 중등 교육 기관으로 승격하여 인가를 받은 사립 오산 고등 보통학교(오산 고보)의 후신이다. 마스도미가 운영난으로 오산 고등 보통학교의 폐교를 결정하자,
1922년 2월에 고창 군민 5,500명이 성금을 모아 학교를 인수한 후 고창읍에 다시 설립한 민립 고등 보통학교가 고창 고보이다.
고창 고보 강당은 근대 학교 건축의 분위기를 잘 간직하고 있고 당시 지방 교육 시설의 한 전형을 잘 보여주고 있어서 교육사적·건축사적 가치 또한 크다.
이 건물은 고창고등보통학교 강당으로 건립해 초기의 공간 기능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지붕은 박공지붕 양쪽 끝 부분이 약간 꺾인 맨사드 형태로 구성하였고, 출입구의 캐노피는 마름모 형태의 붉은 벽돌 기둥으로 지지하였으며,
기둥 상부에는 벽돌을 돌출시켜 주두를 간략하게 표현하는 등 정면성을 강조하였다.
종류/분류 : 등록문화재 / 기타 / 교육시설
수량/면적 : 1동, 1층 - 건축면적 317㎡
지정일 : 2005년 06월 18일
시대 : 1938년
소재지 : 전북 고창군 고창읍 모양성로 50 (교촌리)
검색결과 253건 (6/253)
등록된 후기가 없습니다.
이 문자채팅 관광안내는 한국관광공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