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사이트맵

청운사 하소백련지

이미지 로딩중
1.jpg
2.jpg
3.jpg
4.jpg
5.jpg
6.jpg
7.jpg
8.jpg
1.jpg
2.jpg
3.jpg
4.jpg
5.jpg
6.jpg
7.jpg
8.jpg
위치정보
전북특별자치도 김제시 청하면 대청리
여행후기
★★★★★ (1)건

먼저 이곳 김제 청하에 위치한 2만여평의 백련(白蓮) 재배지는 새우가 알을 품고 있는 모양의 곳에 백련지(白蓮池)들이 위치 하였다하여 하소백련지(蝦沼白蓮池)라고 한다.
백련지 안에는 새우의 머리에 해당하는 위쪽으로는 조선말엽 고승 한분이 충청도 계룡산에서 바라보니 서광이 비치는 곳이 있었는데 바로 김제 평야의 모서리에 있는 청하면 대청리에 있는 청하산이 있어 여기에 사찰을 짓고 불제자가 되어 중생들을 극락에 인도하기로 마음먹고 건립했다는 전통사찰인 청운사가 있다. 간단히 청운사에 대해 설명을 하면 청하산 자락에 있는 청운사는 1927년 4월 한주석 스님이 다시 창건하고 1931년에 인당(仁堂)스님이 중창하였으며 1938년에 백운(白雲)스님이 보살과 함께 관음보살을 완성하였으며, 조실 벽운스님의 부친 월인당 거사가 관리해 오다가 1948년 부임한 벽운화상이 중창했는데 1968년 연불전을 비롯하여 1970년에는 옛 만경 동헌을(400년건물) 매입.증축하여 대웅전(大雄殿)으로 쓰고 있는데 문화재급 유물로 보존하고 있는 곳이다.

머리 밑 모통이부분으로 백련지 2만여평과 야생화밭, 100여종에 각종연들을 전시해놓은 미니연지, 수련지가 펼쳐져 있어 주변경관과 아름다운 조화를 이루어, 전국에 있는 사진 작가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곳이다. 또한 백련지안에는 백련을 이용한 백련음식전문점 “수자타”가 백련이 피는 6월이면 하소백련축제시작과 동시 가게문을 열어 백련이 지는 9월초순까지 운영이 되어서 이 기간에 이곳에 오시게 되면 여러 가지 백련음식을 이용한 다양한 먹거리(백련자반, 백련잣죽, 백련부침, 백련동동주, 백련칼국수, 백련국수, 백련순대, 백련무침, 백련수육, 백련두부등)들을 드실수가 있으며, 오랜시간과 노력끝에 백련을 이용한 차와 식품을 만드는 생산 시설이 설립이 되어 있다. 하소백련지 백련은 다른 곳에 있는 백련과는 달리 순수하게 청백색만을 나타내는 백련으로써 전국 최고의 백련재배단지로 손꼽히고 있다.

백련은 (동의보감이나 각종자료인용한것) 독성이 없으며 다른 연에 비할 수 없는 향과 맛을 자랑하고 있다. 이곳 하소백련지는 다랭이 논과 같이 위에서부터 계단식으로 펼쳐져 있으며, 작게 나누어져있어 주변뚝을 돌며 여유로이 백련의 향과 자태를 오감으로 직접느낄수 있는게 이곳만의 특징이다. 또한 모든 백련재배는 친환경 유기농법으로 재배가 이루어 지고 있다. (백련은 농약을 하면 말라 죽게 된다) 백련은 6월말부터 ~ 8월까지 늦게는 9월초까지 아름다운 자태를 뽐내며, 가장 절정인 시기는 7월 10일경부터 ~ 8월초순까지이다.

잠시나마 매연과 메마름에 도심을 떠나 이곳 하소백련지에 오게 되면 기분좋은 백련의 향이 과도한 스트레스로 피로해진 우리들에 마음과 몸에 신선한 기운을 북돋아 줄 것이다. (실제로 대학 연구팀과 성분분석결과 백련의 향은 신경안정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가 나와 있다.)

출처
김제시 문화관광

이용안내

해당 관광 콘텐츠에 관련된 세부적인 내용을 안내하는 표
이용시간 동절기(11월~2월) : 09:00 ~ 17:00 / 하절기(3월~10월) : 09:00 ~ 18:00
쉬는날 매년 1월 1일, 매주 월요일
목록으로
여행해결사 '1330 관광통역안내'

내·외국인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국내여행 정보를 안내하는 전화상담 및 실시간 문자채팅 서비스

* 한국관광공사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