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사이트맵

무주 반디별천문과학관(반디랜드 천문대)

이미지 로딩중
반디별천문과학관1.jpg
반디별천문과학관2.jpg
반디별천문과학관3.jpg
반디별천문과학관4.jpg
반디별천문과학관5.jpg
반디별천문과학관6.jpg
반디별천문과학관7.jpg
반디별천문과학관8.jpg
반디별천문과학관1.jpg
반디별천문과학관2.jpg
반디별천문과학관3.jpg
반디별천문과학관4.jpg
반디별천문과학관5.jpg
반디별천문과학관6.jpg
반디별천문과학관7.jpg
반디별천문과학관8.jpg
위치정보
전북특별자치도 무주군 설천면 무설로 1324
문의전화
일반전화 : 063-320-5680
홈페이지
https://tour.muju.go.kr/star/index.do
여행후기
★★★★☆ (1)건
무주군 설천면에 위치한 반디랜드는 무주의 대표적인 테마시설로 반디별천문관, 곤충박물관, 반딧불연구소 등 무주의 청정 지역을 바탕으로 자연을 관찰할 기회를 가질 수 있는 복합 문화공원이다. 
특히 반디별천문과학관이 유명한데, 어린 시절 간직했던 아름다운 추억이나, 앞으로 펼쳐나갈 미래의 꿈을 그려볼 수 있는 소중한 체험 공간이다. 
전시실, 3D입체영상실, 관측실이 있는 총 5층(지상4층, 지하1층) 규모의 건물로 건축면적만 1,047.11㎡(약 316평)이다. 
1층부터 3층까지 전체가 전시실인데, 층마다 다른 테마와 컨셉을 가지고있어 구경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1층 : 동양천문학
- 다들 별자리하면 서양의 황도12궁을 생각하기 쉬운데, 동양에도 별자리가 있다. 동의 청룡, 서의 백호, 남의 주작, 북의 현무가 그 별자리의 일부인데 이 동양천문학을 1층에서 안내하고 있다. 
동양과 서양의 별자리를 비교해볼수 있는 대형별자리판도 있고 천문과학관과 천문의 정보를 볼 수있는 정보검색대도 있다. 
2층 : 태양계
- 계절별 별자리와 망원경의 원리에 대해 알아볼 수 있도록 꾸며져있다. 천장에는 버팀목 기둥을 중심으로 태양계 행성을 전시하여 각 행성들의 위치와 모양을 알수 있다. 
3층 : 우주과학
- 서양별자리인 황도12궁을 시작으로 우주복을 입어볼수도있고 화성에서의 우주생활을 볼수있다. 우주선 모형과 우주환경예보(태양폭발/태양풍 등)에 대한 설명이 나와있으며 한쪽에는 3D입체영상실이 있어서 태양과 별, 우주개발 등의 입체영상을 볼 수 있다. 
 
4층 : 관측실
- 국내최대규모의 13M원형돔에서 800mm 나스미스방식 주망원경을 갖추고 있다. 아쉽게도 이 주관측실은 연구용으로만 이용되기때문에 관측프로그램을 이용하면 보조관측실에서만 관측이 가능하다. 
보조 관측실에는 203mm 굴절망원경, 305mm 슈미트-카세그리인식 망원경, 200mm 뉴토니안 반사망원경, 140mm 굴절망원경, 102mm 굴절망원경, 88mm 쌍안경 등 여러 종류의 망원경이 있다. 
날씨가 맑은날에만 관측할 수 있고 당일 오후 1시부터 선착순으로 30명만 관람이 가능하다. 천체관측은 만 5세이상부터 가능하며 기상조건에 따라 관측이 안될 수 있고 계절별로 관측시간이 다르기때문에 반드시 문의후에 관람권을 구매하는것이 좋다. 
관측은 조명이 없어야만 가능해서 사진기 플래시, 핸드폰 조명, 반짝이 운동화등이 전부 금지되니 관측을 하고싶으신 분은 사전에 참고하시는 것이 좋다. 

 

이용안내

해당 관광 콘텐츠에 관련된 세부적인 내용을 안내하는 표
이용시기 연중무휴
이용시간 13:00 ~ 22:00
주차시설 반디랜드 내에 주차
목록으로
여행해결사 '1330 관광통역안내'

내·외국인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국내여행 정보를 안내하는 전화상담 및 실시간 문자채팅 서비스

* 한국관광공사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