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사이트맵

안하체험마을

이미지 로딩중
안하체험마을 2.jpg
안하체험마을 3.jpg
안하체험마을 1.jpg
안하체험마을 2.jpg
안하체험마을 3.jpg
안하체험마을 1.jpg
위치정보
전북특별자치도 임실군 지사면 안하3길 14
문의전화
일반전화 : 063-640-4384
여행후기
☆☆☆☆☆ (0)건

안하의 역사

덕재산 상봉을 서족으로 하고 북쪽으로는 12연주(十二蓮珠)마지막 봉우리가 멈추고 그 사이에 지사천의 수원인 한골이 있어 차고 맑은 물이 마을 가운데를 흐르고 있다. 마치 방안에 들어있는 마을 같아 안에 있는 마을이란 데서 마을 이름이 "안에"였던 것으로 추정된다. 양지뜸,음지뜸,골뜸 사이에 앞뫼똥이라고 작은 산이 있다. 마을 뒤와 앞에는 채천이 있는데 삼을 재배하여 왔다.
마을앞에는 정자(亭子)들이 있고 연계골,마른물골 등 골짜기도 사양토질이라 논농사를 짓기에 알맞아 일찍이 살기에 편안한 곳으로 알려져 안화(安和)라 하였다. 1938년 안하제를 축조하였는데 12개의 봉우리가 이어진 12연주에서부터 축조된 안하제까지의 모습이 기러기가 저수지에 내려앉은 형상이다 하여 안하(雁下)마을이라 하였다. 이후 왕방제 축조와 도수로 건설로 안하제의 수원은 보강되었으며 안하제 앞에는 수십미터높이의 수로교가 가설되어 명물이 되었고 경지 정리가 되어 농사짓기에 걱정이 없게 되었다.

안하의 풍수

마을 앞이 들로 트여 풍수학상 비보를 위해 1910년대에 마을 앞 정자들에 토탑(土塔)하나를 쌓아 수양대라 명명하고 옆에 돌 표석을 세워쓴데 경지정리 때 헐어지고 뭍혀 버려 현재는 없어지고 말았다. 마을 바로 뒤로는 열두개의 봉우리가 연속적으로 이어진 12연주가 자리하고 있어 천혜의 명당 자리로 손꼽힌다.

이용안내

해당 관광 콘텐츠에 관련된 세부적인 내용을 안내하는 표
목록으로
여행해결사 '1330 관광통역안내'

내·외국인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국내여행 정보를 안내하는 전화상담 및 실시간 문자채팅 서비스

* 한국관광공사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