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사이트맵

공지사항

전북특별자치도 문화관광에 대한 중요한 소식과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합니다.

전북특별자치도 관광정보가 한눈에~
공지사항 게시판
역사가 숨쉬는 황금들녘, 시티투아버스 타고 '만끽'
작 성 자 유지보수관리자 등록일 2021/09/30/ 조   회 285
첨부파일

모악산 자락 가장 아름다운 천년고찰 ‘금산사’
대한민국 최초 4대 종교 문화재 지정 유일한 곳
‘벽골제’와 한국관광공사 비대면 관광지 100선 ‘망해사’

망해사낙조
망해사 낙조

김제시가 코로나 19시대의 관광환경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여 시민과 함께 안전한 문화관광 도시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지난해 한국관광공사는 가을 비대면 관광지 100선에 망해사를 선정했고, 올해 강소형 잠재관광지 육성사업에 아리랑문학마을이 뽑혀, 올 추석 연휴를 ‘시티투어버스’로 특색있고 안전한 비대면 관광지인 황금 들녘과 역사 속으로 가족, 연인, 친구와 함께 낭만과 추억의 가을 여행을 떠나보자.

 

대한민국 최초 모악산 4대 종교 문화재 지정

금산사
단풍이 절정을 이룬 김제 금산사

모악산 자락에 자리한 1400년 고찰 금산사는 2020년 한국에서 가장 아름다운 사찰 중 한 곳으로 CNN이 선정하였는데, 현재 고즈넉한 산사체험을 원한다면 템플 스테이에 참여할 수 있다.

또한, 전라북도 문화재자료 제136호인 금산교회와 국가 등록문화재 제185호인 증산법 종교본부, 그리고 영화 ‘보리울의 여름’ 촬영지로 유명한 수류성당이 2021년 전라북도 문화재자료로 지정되면서 김제시는 모악산 지역의 4대 종교가 모두 문화재로 지정돼 대한민국 최초이자 유일한 사례로 손꼽힌다.

여기에 모악산 권역 관광자원개발사업이 추진되고 있어 모악산 숲속 놀이터 사업과 수변 산책로가 조성되어 있어 휴식공간으로 주목받고 있는 금평저수지에 스카이워크 등을 설치하여 색다른 체험공간을 제공하여 관광 매력도를 한층 높여주고 있다.

 

대한민국 대표 농경문화 벽골제

벽골제
김제 벽골제

대한민국 농경문화의 대표라 할 수 있는 벽골제 관광지는 올해부터 체계적인 조경식재사업을 통해 김제의 상징성과 벽골제의 역사성·전통성을 살린 계절별, 구간별 수목 및 초화류를 식재해 시민과 관광객들에게 사계절 힐링 공간과 볼거리를 제공할 예정이다.

여기에 한복체험, 짚풀체험, 목공예 체험 등 기존 체험 외에도 전통혼례와 버스킹 공연, 자동차 극장 등 다양한 상설 체험프로그램 등도 추진하고 있어 눈여겨볼 만하다.

올해 9월 29일~10월 3일 5일 간 진행하는 제23회 김제지평선축제는 작년 코로나 19로 벽골제가 폐쇄됐지만 올해는 온·오프로 축제를 즐길 수 있다.

해바라기

벽골제는 개막식 날을 제외하고 행사 부스 없이 코스모스, 해바라기 포토존 경관 위주로 개방하며, 자동차만 있다면 드라이브인 개막식&콘서트, 농특산물 드라이브 스루로 직접 현장의 생생함을 느낄 수 있다.

여기에 국립청소년농생명센터는 코로나 19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기존 단체 청소년 위주의 운영에서 탈바꿈해 가족 단위 숙박시설로 전환을 위해 올해 국비 6억 원을 확보, 생활관 1동을 1인실 1실, 2인실 23실, 4인실 10실로 총 35실로 변경하는 리모델링 사업을 추진 중에 있어 숙박 체험이 가능하다.

 

시내권 동헌·내아·향교와 전통시장

내아향교
내아·향교

시내권의 동헌·내아·향교와 전통시장, 청년몰(아리락), 성산공원, 문화예술회관 등 도심관광을 하나로 묶어 오감을 느낄 수 있다,

현재 성산타워 전망대 통신기지국이 철거와 함께 새 관광 명소화 사업을 추진해 전통시장에 청년몰‘아리락’을 시티투어와 연계하는 등 김제 도심 관광 활성화와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한몫하고 있다.

김제시티투어버스
김제시티투어버스

2019년 9월 처음 시작한 시티투어버스는 코로나 19 상황에서도 방역지침을 철저히 준수하며 운영하고 있다. 월·화는 역사문화 코스, 목·금일은 농경문화 코스, 수·토는 새만금 코스로 다양한 코스를 운영 중이며 5명 이상 사전예약 시 매일 운행하고 있어 가족여행을 떠나 볼 만하다.

특히 지난해 11월 새만금 동서도로 개통을 기념하여 새만금 코스를 신설하는 등 환경변화에 대응하고 있고, 전북 투어 패스와도 연계하여 상생발전을 추진하고 있는 현장을 직접 느껴 볼 수가 있다.

김제문화예술회관 전경
김제문화예술회관 전경

 

"안전·편안한 관광상품 개발·홍보 마케팅 최선"

박준배 김제시장
박준배 김제시장

박준배 김제시장은 “코로나 19시대에 대응하는 안전하고 편안한 관광상품 개발과 홍보 마케팅, 그리고 스마트 관광사업 등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면서“지역을 찾은 관광객과 시민이 함께하는 안전한 문화관광도시로의 도약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올해 9월 29일~10월 3일 5일간 진행하는 제23회 김제지평선축제는 작년 코로나 19로 벽골제가 폐쇄됐지만, 올해는 온·오프로 축제를 만나 볼 수 있고, 시내권 거리 축제 및 벽골제 이외 관광지와 맛집 등이 마련돼 김제시를 찾는 모든 관광객들이 오감을 즐길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여행해결사 '1330 관광통역안내'

내·외국인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국내여행 정보를 안내하는 전화상담 및 실시간 문자채팅 서비스

* 한국관광공사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