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사이트맵

이영춘가옥

이미지 로딩중
01.jpg
02.jpg
03.jpg
04.jpg
05.jpg
06.jpg
07.jpg
01.jpg
02.jpg
03.jpg
04.jpg
05.jpg
06.jpg
07.jpg
위치정보
전북특별자치도 군산시 동개정길 7
문의전화
일반전화 : 063-452-8884
여행후기
☆☆☆☆☆ (0)건

기본정보

1920년경에 일본인 대지주 구마모토가 지은 별장으로 서구식과 일본식, 한식의 절충양식 건물로 해방 후에는 개정병원 원장이었던 이영춘 박사가 거주하면서 현재의 이름을 갖게 되었다. 많은 한국 영화의 촬영지로 유명하며 전북특별자치도 유형 문화재로 지정된 이후 현재는 쌍천 이영춘 박사 전시관으로 활용되고 있다. 부분적으로 변형된 부분들이 있으나 건축물의 구조와 내·외부 공간 구성, 장식 등에서 원형이 잘 남아 있는 편이다.
이영춘 박사가 1935년부터 이 건물을 위탁, 관리하고 거주하면서 이영춘 가옥이라 불리게 되었다. 이영춘 박사가 거주하면서 부엌을 입식으로 만들고, 일식 다다미방을 온돌방으로 개조하였다. 1945년 해방 이후 이영춘 박사가 설립한 재단 법인 한국 농촌 위생원 소유이었으나 현재는 학교 법인 경암 학원 소유로 변경되었다. 2003년 10월 31일 전북특별자치도 유형 문화재 200호로 지정되었다.
이영춘 가옥은 목조 1층 건물로 기단과 벽난로 굴뚝은 호박돌을 쌓아 만들었다. 외벽은 황토와 회를 섞은 심벽으로 구성하고, 그 하부에 백두산 낙엽송을 절반으로 켜서 짠 걸침턱 맞춤의 귀틀이 덧대어져 있다. 지붕은 박공지붕과 모임지붕에 천연 슬레이트를 얹어 마감하였다.
요철이 많은 평면 구성으로 현관과 응접실에서는 서양식이 사용되었고 안방은 일본식, 관리인 숙소는 온돌방 형태로 서양식, 일본식, 한식의 특성이 절충되어 있다.
현관 안쪽의 거실에는 넓은 돌출 창을 설치하여 정원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하였고, 상부는 스테인드글라스로 장식하였으며 거실 북측 면에는 서양식 벽난로가 설치되어 있다.

이영춘박사

이영춘 박사는 평남 용강군 출생. 평양고등 보통학교를 졸업하고 1929년 세브란스의학 전문을 졸업하였다.
의사로서 진료사업과 농어촌위생에 힘썼고, 사회사업가로서 학교를 설립하여 농어촌지역 주민의 교육에 이바지하였다.
또한 영아원을 설립하여 버림받은 어린이 양육에 힘썼다. 대한민국 문화훈장 · 대한적십자사 봉사상을 받았으며, 국민훈장무궁화장을 추서하였다.



출처
군산시 문화관광 홈페이지

이용안내

해당 관광 콘텐츠에 관련된 세부적인 내용을 안내하는 표
이용시간 10:00~17:00 (매주월요일휴관)
주차시설 간호대학교에 주차 가능, 소형 20대
쉬는날 매주 월요일
목록으로
여행해결사 '1330 관광통역안내'

내·외국인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국내여행 정보를 안내하는 전화상담 및 실시간 문자채팅 서비스

* 한국관광공사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