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사이트맵

심원계곡

이미지 로딩중
MAIN.png
SUB1.png
SUB2.png
SUB3.png
SUB4.png
SUB5.png
MAIN.png
SUB1.png
SUB2.png
SUB3.png
SUB4.png
SUB5.png
위치정보
(590-811) 전북특별자치도 남원시 지리산로(심원리)
문의전화
일반전화 : 063-625-8911
여행후기
☆☆☆☆☆ (0)건

자생식물의 보물창고

전북특별자치도 남원시 지리산로(심원리)에 있는 계곡으로 칠선계곡, 문수계곡과 함께 지리산 3대 계곡 가운데 하나로 지리산 반야봉(1,732m)과 노고단(1,507m) 사이에 있다.

반야봉, 날라리봉(1,432m), 노고단, 종석대(1,356m) 등에서 발원한 물이 한데 모여 계곡의 물줄기를 이루며 50여 개의 담(潭)과 소(沼)를 이룬다. 특히 주변의 숲은 수종 보호구역과 서울대학교 연구림지구로 지정되어 있을 만큼 한국 자생식물의 보고이다.

고로쇠 약수로도 유명하고 하늘을 가리는 우거진 숲과 시원한 계곡물 때문에 한 여름 밤에도 추위를 느낄 만큼 서늘하다. 근처에 하늘 아래 첫 동네라고 불리는 심원마을이 있다.



수많은 소와 담들로 이루어진 절경

계곡 등반은 마한의 별궁터가 있는 달궁계곡과 연계하여 오르는 것이 좋다.

달궁에서 계곡 쪽으로 오르다 보면 쟁반소와 비가 오면 수천 마리의 두꺼비가 모여서 울었다는 두꺼비소를 비롯하여 이름 모를 수많은 소와 담들이 계곡을 찾는 이들을 매료시킨다.

쟁기소에서 500여 m를 더 올라가면 반야봉 서북 능선 자락과 만복대 사이로 전라남도와 전북특별자치도의 경계선이 지나는데 그 아래가 달궁계곡이고 위쪽이 심원계곡에 속한다.

달궁에서 계곡을 따라 도로가 뚫리면서 심원마을까지 쉽게 갈 수 있게 되었고 성삼재에서 30분이면 노고단에 오를 수 있어 이제는 계곡을 따라 오르는 등반을 포기하는 등반객이 늘고 있다.

남원에서 심원마을까지 시외버스와 완행버스가 다닌다. 승용차로 가려면 전주에서 17번 국도를 타고 임실, 남원까지 가서 730번 지방도로 접어든 뒤 남원대교를 건너 육모정, 호폭교를 지나 12㎞ 더 가서 정령치를 넘으면 도계(전북특별자치도와 전라남도의 경계) 삼거리가 나오고 우회전하여 2㎞ 더 가서 왼쪽 샛길로 1㎞ 쯤 내려가면 심원마을이 나온다.

이용안내

해당 관광 콘텐츠에 관련된 세부적인 내용을 안내하는 표
주차시설 있음
쉬는날 연중무휴
목록으로
여행해결사 '1330 관광통역안내'

내·외국인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국내여행 정보를 안내하는 전화상담 및 실시간 문자채팅 서비스

* 한국관광공사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