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좌측 측면에서 본 죽도전경.JPG

죽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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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안에서 무주방향으로 약 8km를 달리면 상전면 수동리 내송 마을의 죽도에 이른다.깎아 세운 듯한 바위산 절벽을 맑은 물이 한 바퀴 휘돌아 흐르고 있기에 마치 섬과 같은 곳이다. 산죽이 많다고 해서 죽도라는 이름을 얻었다. 이곳은 조선 선조 때의 문신인 정여립이 한때 은신했다는 죽도서당이 있었던 곳이다.정여립이 역적으로 몰리자 이곳으로 와서 관군과 싸우다가 자결했다는 전설이 전한다. 그러나 사실은 정여립이 자결한 곳은 이곳이 아니라 부귀면 오룡리 다복동인 것으로 밝혀졌다.

정여립의 전설이 있는 곳

진안에서 무주방향으로 약 8km를 달리면 상전면 수동리 내송 마을의 죽도에 이른다.깎아 세운 듯한 바위산 절벽을 맑은 물이 한 바퀴 휘돌아 흐르고 있기에 마치 섬과 같은 곳이다. 산죽이 많다고 해서 죽도라는 이름을 얻었다.

 

이곳은 조선 선조 때의 문신인 정여립이 한때 은신했다는 죽도서당이 있었던 곳이다.

정여립이 역적으로 몰리자 이곳으로 와서 관군과 싸우다가 자결했다는 전설이 전한다. 그러나 사실은 정여립이 자결한 곳은 이곳이 아니라 부귀면 오룡리 다복동인 것으로 밝혀졌다.

 

혁신적인 사상을 품은 사상가

조선중기 사람인 정여립은 (1546~1589)은, 천하는 일정한 주인이 따로 없다, 는 천하공물설(天下公物說)과 누구라도 임금으로 섬길 수 있다,는 하사비군론(何事非君論) 등 왕권 체제하에서는 용납될 수 없는 혁신적인 사상을 품은 사상가이다.

 

그 후 정여립은 제비산 기슭으로 낙향하여 대동계를 조직하는데, 대동이란 큰 도가 행해져 천하가 공평해진다는 의미이다. 신분에 제약을 두지 않고 가입을 허가했으며 보름마다 한 번씩 무술훈련을 하는 등 혁명적인 명제를 가지고 호남을 중심으로 세력을 확장해 왕성하게 활동하며 새로운 세상을 열고자 했다.

 

정여립의 죽음에는 자살설과 타살설이 분분하며, 실제로 그가 대동계를 이용하여 혁명을 꾀했는지 확실하지 않으며 이에 대해서는 조작설과 역모설의 양설이 있지만 조선왕조의 기본적 가치관의 하나인 군신강상론(君臣綱常論)을 부정하는 것으로서 당시로서는 받아들여질 수 없는 혁신적인 사상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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