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사이트맵

보흥사

이미지 로딩중
보흥사.jfif
진안군_보흥사 11.JPG
진안군_보흥사 10.JPG
진안군_보흥사 6.JPG
진안군_보흥사 7.JPG
진안군_보흥사 8.JPG
진안군_보흥사 3.JPG
진안군_보흥사 1.JPG
보흥사.jfif
진안군_보흥사 11.JPG
진안군_보흥사 10.JPG
진안군_보흥사 6.JPG
진안군_보흥사 7.JPG
진안군_보흥사 8.JPG
진안군_보흥사 3.JPG
진안군_보흥사 1.JPG
위치정보
(567871) 전북특별자치도 진안군 마령면 원강정1길 16-133
문의전화
일반전화 : 063-432-3079
여행후기
☆☆☆☆☆ (0)건

신라시대에 창건한 사찰

전북특별자치도 진안군 마령면 강정리에 있는 절로 대한불교조계종 제17교구 본사인 금산사(金山寺)의 말사이다. 신라시대에 창건하여 광덕사(廣德寺)라 하였으며, 1448년(세종 30)에 중창하였다. 그 뒤 폐허화된 것을 1914년에 이 절의 신도 민씨가 옛 절터를 찾아와서 법당 3칸과 산신각 2칸을 신축하고 북수사(北水寺)라 하였다. 그러나 최근에 절터에서 1448년 중수 때의 상량문이 발견되어, 그 기록에 따라 보흥사로 고쳐 부르게 되었다.

고려시대의 중후한 멋을 지닌 오층석탑

현존하는 당우로는 대웅전을 비롯하여 산신각, 요사채 등이 있다. 문화재로는 오층석탑이 있다. 높이 397㎝인 이 탑은 고려시대의 작품으로 추정되며 중후한 멋을 지니고 있다. 석탑은 1층 기단 위에 5층의 탑신을 올린 석탑으로 기단과 탑신의 1층 몸돌에는 기둥모양을 조각하였다. 두툼한 지붕돌은 밑면의 받침을 두었고, 네 귀퉁이는 살짝 들려있다. 꼭대기에는 노반(머리장식받침)과 복발(엎어 놓은 그릇 모양 장식)이 남아 머리장식을 하고 있다. 단층기단 위에 5층의 탑신을 올렸다. 1층 탑신은 약간 높고 2층부터는 급격히 낮아졌으며 우주가 조각되었다.

용이 승천하였다는 전설

절 입구에는 용이 승천하였다는 전설이 얽힌 용소와 육탕폭포가 있고, 절 뒤쪽에는 피부병에 좋다는 약수와 귀를 밝게 한다는 이명천(耳明泉)이 있으며, 절 옆의 북수골에는 임진왜란 때 5인의 공(公)이 왜병을 크게 물리쳤다는 설화가 전한다.

이용안내

해당 관광 콘텐츠에 관련된 세부적인 내용을 안내하는 표
이용시간 주차시설 있음
목록으로
여행해결사 '1330 관광통역안내'

내·외국인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국내여행 정보를 안내하는 전화상담 및 실시간 문자채팅 서비스

* 한국관광공사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