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사이트맵

간척지

이미지 로딩중
MAIN.png
SUB1.jpg
SUB2.jpg
SUB3.jpg
SUB4.jpg
MAIN.png
SUB1.jpg
SUB2.jpg
SUB3.jpg
SUB4.jpg
위치정보
전북특별자치도 김제시 죽산면 죽산리 570-6
여행후기
☆☆☆☆☆ (0)건

김제에서 부안방면으로 15km정도 가다보면 김제평야의 젖줄인 동진강 하류가 보이며 그 강둑위로 펼쳐지는 평야, 바로 그곳이 간척지다.
이곳은 가을이 무르익을 때 들판의 드넓은 한 군데서 수확이 한창인 모습이 보는 이에게 가슴 가득 풍요로움을 만나볼 수 있는 지평선이다.

1924년 일제의 동진농업주식회사가 9.5km의 방조제를 준공하여 간척지를 확보한 곳으로 1927년, 1929년, 1932년에 걸쳐 여러개의 방조제를 건설함으로써 만경강 입구의 진봉면을 비롯하여 동진강 입구의 광활면, 죽산면, 동진면 일대에 새 간척지가 조성되고 거기에는 간척지의 불리조건인 저습과 침수위험을 농민생활과 생산의 확대 거점으로서 열상의 계획설정형 취락이 조성되어 우리나라의 일반적인 취락형태인 괴촌과는 다른 이질적인 산촌(散村)이 출현하였다.

광활면에는 「1답구」에서 「9답구」까지 구역을 나누었는데 선광(1답구)은 광활면의 동쪽에 위치하여 해가 제일 먼저 뜬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이 지역은 일조량이 많고, 병충해 발생이 적고 신생토양지인 간척지는 퇴적유기물과 무기질이 풍부한 갯벌간척지에서 생산되는 청결미로 낱알이 크고 투명도가 높아 미질이 우수하고 밥맛이 찰지고 쫄깃쫄깃하며, 근래에는 완벽한 도정시설을 갖추어 생산되고 있다.
이곳을 포함한 김제평야에서 생산되는 김제쌀은 미질과 밥맛으로 전국 최고의 명성을 알리기 위해 "지평선 쌀"로 브랜드화하여 품질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출처
URL | 김제시 문화관광 https://www.gimje.go.kr/tour/index.gimje

이용안내

해당 관광 콘텐츠에 관련된 세부적인 내용을 안내하는 표
목록으로
여행해결사 '1330 관광통역안내'

내·외국인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국내여행 정보를 안내하는 전화상담 및 실시간 문자채팅 서비스

* 한국관광공사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