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검색하기

로고

전체메뉴

전라북도 토탈관광

영어 일본어 중국어
sum03.jpg

남덕유산국립공원

★★★★★ 후기 0

위      치
[지번]무주군 설천면 삼공리 411-8
문      의
일반전화 : 공원행정팀 063-322-3174, 자원보전팀 063-322-3175 , 탐방시설팀 063-322-3374
QRCODE
남덕유산국립공원

호서지방과 영남지방의 분수령이며 태백산맥과 소백산맥의 분기점을 이루고 추풍령에서 시작되는 소백산맥의 일부가 바로 덕유산이다. 덕유산은 분이지하여 동향 일지가 합천 가야산까지 이어지고, 남일지는 남덕유산을 기두하고 육십령을 과협, 다시 남향하여 영취산에서 분이지하고, 일지는 동남향하여 백운산이 기두하고, 백운산은 남서향하여 지리산에 이르며, 영취산에서 분이지중 일지가 서향하여 북으로 부여 부소산에 이른다.


서로는 군산에 이르며, 서남으로 목포진에 이르고, 남으로는 광양만에 이르는 데 크고 작은 산봉들이 허공에 구름이 뜬듯 하다.덕유산은 글자 그대로 덕이 있는 산이다. 일면은 충북 영동땅과 경북 금릉땅을 접하고 또 일면은 경남 거창, 함양땅이며 일면은 전북 무주, 장수땅이다.그러므로 4개 도에 6개 군을 경계하고 있는 거산이다.또한 이 산은 호남 영남의 경계를 이루는 등뼈 역활을 한다.추풍령에서부터 남덕유산까지는 금강과 낙동강을 분수하고 남덕유산에서 장안산에 이르는 산줄기는 금강, 섬진강, 낙동강 등 3대강을 분수한다. 덕유산의 일봉은 무주땅에 기봉하고 일봉은 장수땅에 기봉하는데 장수땅에서 기봉하는 산을 남덕유산이라 하며 해발 1천5백7m이며, 무주땅에서 기봉하는 북덕유산의 높이는 해발 1천6백15m이다.


그런데 무주땅의 덕유산이 108m가 높으며, 장수땅의 덕유산은 108m가 낮은데 장수땅의 덕유산을 제1 덕유산이라 하고, 무주땅 덕유산을 제2 덕유산이라 명명한 데는 그럴만한 이유가 있다. 남덕유산 산상에는 참샘이라는 맑은 물이 1천5백7m의 산상에서 겨울에는 김이 무럭무럭 나는 온수이고, 여름에는 손을 담글 수 없는 찬물이 솟아 오르는데 천지 자연의 신비한 이치는 사람으로서 말하기 어렵고 그저 그렇게 되려니 하고 인정 하기란 너무 무의미한 일이라고 할 것이다.여하간 덕유산은 거산이고 명산이며, 후덕한 산이란 데에는 이의가 없을 것이다. 임진란때 무자비한 일인들도 이 산하에 와서 산을 보고 덕이 있는 산이니 우리가 이 산에서 싸울 수 없다하여 퇴군하였다고 전하여진다.(장수 5대 명산의 하나다)



등산로

ㆍ명덕코스
장계 소재지 → 명덕리 평지 → 동명마을 → 새터마을 독가 → 백두대간 능선 → 서봉 → 남덕유산 →계북 토옥동계곡

ㆍ양악코스
계북소재지 → 양악 → 토옥동송어장 → 황점 → 남덕유산

ㆍ백두대간코스
장계소재지 → 육십령휴게소 → 남덕유산

 

등산안내
이병태 063-350-2412

이전

다음

  • sum03.jpg

주변관광지

등록된 후기가 없습니다.

작성자/비밀번호 입력 비밀번호
별점 입력
  • ★★★★★
  • ★★★★
  • ★★★★★
  • ★★★★★
  • ★★★★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