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사이트맵

여원치 마애불상

이미지 로딩중
01_thum.jpg
02.jpg
03.jpg
04.jpg
01_thum.jpg
02.jpg
03.jpg
04.jpg
위치정보
(590-821) 전북특별자치도 남원시 이백면 황산로(양가리 5-3)
문의전화
일반전화 : 063-620-6173
여행후기
☆☆☆☆☆ (0)건

낭떠러지 암벽에 새겨져 사실적인 묘사가 돋보이는 마애불상

전북특별자치도 남원시 이백면 양가리에 있는 마애불인 여원치는 전북특별자치도 남원시 이백면에서 운봉읍으로 향하는 국도 상의 고개를 말한다. 여원재 낭떠러지에 병풍처럼 둘러진 암벽 가운데 새겨져있다. 높이 230cm, 어깨 너비 120cm이다. 1997년 11월에 전북특별자치도 유형문화재 제162호로 지정되었다. 오른쪽 머리와 얼굴 일부 및 오른쪽 손이 절단되었고, 하체로 내려갈수록 조각선이 불분명한데, 머리 뒤로는 희미하게 두광이 남아 있다. 사각형에 가까운 넓적한 얼굴에는 이목구비가 큼직하게 표현되었으며, 옆으로 길게 찢어진 듯 한 눈과 양쪽으로 넓게 퍼진 콧망울, 짧은 인중, 꾹 다문 각진 입 등에서 고려시대 불상의 특징을 느낄 수 있다.
비록 조각이 얕기는 하지만 넓고 강건하면서도 부드럽게 흘러내린 옷자락은 앞가슴에서 한 번 옷자락이 반전되어 완만한 곡선을 그리며 가슴 아래로 흘러내렸다. 오른쪽 어깨에서 내려온 옷자락을 가슴 부근에서 법의(法衣) 안으로 끼워 넣고 앞 팔에도 옷 주름을 묘사하는 등 사실적인 묘사가 돋보인다. 마애불 조성 기록 명문은 남아 있지 않으나, 운봉현감 박귀진이 남긴 기록에 이성계 장군의 황산대첩 전설이 담겨 있어 귀중한 역사적 자료로 평가받고 있다.

이용안내

해당 관광 콘텐츠에 관련된 세부적인 내용을 안내하는 표
주차시설 없음
쉬는날 연중무휴
목록으로
여행해결사 '1330 관광통역안내'

내·외국인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국내여행 정보를 안내하는 전화상담 및 실시간 문자채팅 서비스

* 한국관광공사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