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사이트맵

삼성산

이미지 로딩중
MAIN.png
MAIN.png
위치정보
전북특별자치도 정읍시 신정동 산172
여행후기
☆☆☆☆☆ (0)건

소개

삼신산(三神山)은 중국 전설에 나오는 신산(神山)으로 봉래, 방장, 영주의 세산을 말한다. 우리 나라에서는 이에 견주어 영주산을 한라산, 봉래산을 금강산, 방장산을 지리산으로 비정하고 있다. 이것은 신선사상의 영향을 입은 것으로 이와 같은 지명이 전국적으로 분포되어 있다. 정읍에도 이러한 영향으로 삼신산이라 부르는 곳이 있다. 바로 입암산 동쪽 줄기에 해당하는 곳으로 원 지명은 삼성산(三聖山)이다. 이 곳 주민들은 흔히 삼신산(三神山)으로 부르고 있다. 삼성산은 이 산의 정기로 인하여 신과 같은 성인이 셋이 나온다는 산이다. 산의 좌우에는 붓끝 모양의 필봉이 있는데 그래서인지 문필과 구학문이 이어진다고도 한다.특히 도선 국사가 터를 잡았다고 전해지는 삼성산 정상에는 약수가 있고 조선조 말까지 절이 있었다고 전해진다. 주춧돌과 기와조각 기둥자리가 지금도 남아 있어 이를 뒷받침해주고 있다. 또 정읍은 도시 전체가 배의 형국인데 삼성산 정상 쪽이 뱃머리에 해당된다고도 한다.

특히 대나무(산죽)가 많고 산 정상에서 서남쪽으로 150미터 떨어진 지점에는 양해(양기를 해친다는 작물)가 군락을 이루고 있고, 역시 서남쪽 100국에 명성이 높다. 여기 술맛과 함께 음미해 볼만한 황토방의 상량문(上樑文)을 소개한다.

무엇을 신선이라 하는가. 사람과 자연이 함께 어우러진 것을 말한다. 신선은 어디에 있는가. 토실에 있다. 그러므로 섭생을 위하여 이에 토실을 짓노니 양명을 하고자 할진대 기꺼이 와서 머물러라(神仙何謂 從人從山 神仙何在 土室居焉 故爲攝生 爰作土室 欲爲養命 欣次留焉)



출처__정읍시문화관광홈페이지, https://www.jeongeup.go.kr/culture/index.jeongeup

이용안내

해당 관광 콘텐츠에 관련된 세부적인 내용을 안내하는 표
쉬는날 연중무휴
목록으로
여행해결사 '1330 관광통역안내'

내·외국인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국내여행 정보를 안내하는 전화상담 및 실시간 문자채팅 서비스

* 한국관광공사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