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사이트맵

전북의 자연과 인간이
어우러진 생태관광지

재미있는 이야기 가득한 전북여담을 들려드립니다!

#01

전북여담! 전북특별자치도 생태관광지여행

여행체험 1번지 전북특별자치도가 모두 다~ 준비했습니다. 어디로 가야할지 고민하지 말고 떠나보세요! 혼자여도, 함께여도 재미있는 숨은 여행지를 추천합니다.
군산 : 청암산 에코라운드
[군산] 청암산 에코라운드

군산호수와 호수를 둘러싸고 있는 청암산은 1963년부터 2009년까지 상수원 보호구역으로 지정돼 45년간 사람들의 발길이 허용되지 않았다. 그 덕분에 천연기념물인 황새, 가시연꽃, 원앙 등 보호를 받아야 하는 동식물들이 자생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빼어난 자연경관과 안정적인 생물서식처인 청암산에는 총 486종이 살아가고 있으며, 수변구역 탐방로에서는 부들, 마름 등 수생식물까지도 만날 수 있어 생태적 가치가 높다.

익산 금마 서동 생태관광지
[익산] 금마 서동 생태관광지

백제 무왕의 전설을 따 이름 붙여진 익산 금마 서동 생태관광지는 금마저수지 및 서동공원을 중심으로 넓게 펼쳐져 있다. 서동 농촌테마공원과 둘레길을 끼고 방문객의 방문이 수월하다. 깃대종인 낙지다리, 남개연은 물론 멸종위기 야생동물 2급 식물도 자생하고 있다. 한반도 모 양을 한 금마저수지는 삼국유사에 마룡지로 알려져 있으며, 백제 무왕이 마를 캐던 생가 터이 기도 하다. 금마저수지와 인접한 황각천은 1 급수 수질로 희귀한 토종 수상생물을 품고 있다.

  • 위치 : 익산시 금마면 고도9길 41-14
  • 상세설명 자세히보기
정읍 솔티 달빛 생태숲
[정읍] 솔티 달빛 생태숲

내장산 국립공원 내부에 위치한 솔티마을의 생태숲은 국가생태관광지로 지정될 만큼 생태관 광지로서의 가치가 빼어나다. 과거 농산물 경작에 활용되다 약 40여 년간 인적이 끊어진 월 복산 내륙습지는 오랜 시간 식물군집의 변화를 잘 드러내고 있다. 멸종위기종 2급이자 천연 기념을 496호 비단벌레를 비롯해 솔티숲과 월영습지의 산새·물새들도 만나볼 수 있다. 유아 및 청소년을 대상으로 에코 매니저의 교육 프로그램과 밥상 체험 프로그램도 준비되어 있다.

남원 백두대간 생태관광벨트
[남원] 백두대간 생태관광벨트

백두대간 생태관광 벨트는 운봉고원에 위치한 생태교육장 전시관을 중심으로 펼쳐져 있다. 2000년 아름다운 마을 숲 대상을 받은 서어나무숲과 노송 군락지 등은 사계절 다른 날씨마다 아름다운 절경을 뽐내기에 지리산의 매력을 느낄 수 있다. 또한 백두대간의 끝자락 지리산을 품고 있어 멸종위기종을 포함한 1,450여 종의 식물이 자생한다. 생태관광벨트에 포함된 지리 산 둘레길, 지리산 허브밸리와 바래봉 철쭉 군락지 역시 생태 여행의 진수를 느끼게 해 준다.

김제 벽골제 생태농경원
[김제] 벽골제 생태농경원

벽골제는 대한민국 역사상 가장 오래되고, 최대 면적을 자랑하는 고대 저수지다. 삼국사기에 기록된 내용을 살펴보면 백제 미류왕 27년(330년)에 축조된 것으로 생태 농경문화의 시작점 이다. 지금은 벽골제 대부분의 지역이 논과 마을로 변모하였으나, 제방과 2개의 수문이 남아 옛 위용을 짐작하게 한다. 하천을 끼고 있어 수계 생태계가 독특한 생태관광지의 매력이 있 다. 한편 서해안·호남 고속도로와 함께 국도 29호선이 근처에 있어 방문하기 쉬운 장점도 있다.

완주 경천 싱그랭이 에코빌
[완주] 경천 싱그랭이 에코빌

자연과 어우러지는 삶을 추구하는 요동마을에서는 민들레 동산, 신흥계곡 , 경천저수지 등 생 태 관광에 적합한 자연환경을 가지고 있으며, 흔히 볼 수 없는 노란 복수초와 바람꽃이 해마 다 피어나 봄꽃의 명소로 잘 알려져 있다. 환경보호를 위해 가족 단위 체험객에 한해 마을의 안내를 받아 복수초 군락지를 탐방할 수 있으며, 완주군 경천면에 위치한 마을 근처에 있는 화암사 우화루(보물 제622호)의 고즈넉한 목조 건축의 아름다움도 함께 느낄 수 있다.

  • 위치 : 완주군 경천면 경가천길 474
  • 상세설명 자세히보기
진안 지오파크
[진안] 지오파크

평균 해발 500m 이상의 진안고원은 반딧불이와 같은 희귀 곤충과 수달, 줄사철나무를 비롯 한 천연기념물이 자생하고 있다. 고원의 중심에 위치한 마이산은 미슐랭 그린가이드에서 최 고 평인 3성을 받아 세계적인 명소로 인정받았다. 암반 곳곳에 움푹 파인 타포니, 거꾸로 자 라는 역고드름은 지오파크에서만 만날 수 있는 자연의 신비를 보여준다. 호수와 계곡, 빽빽한 산림까지 고원의 생태계를 간직한 지오파크는 태고의 자연을 간직해 나가고 있다.

무주 반딧불이 생태관광지
[무주] 반딧불이 생태관광지

예로부터 깊은 골과 높은 산의 험준함 탓에 오지로 분류된 무주구천동은 오늘날 생태학적 보 고로 불리고 있다. 원시림 사이로 흐르는 청정수는 전국적으로 얼마 남지 않은 반딧불이 군락 의 먹이를 제공하기에 충분하다. 덕분에 천연기념물 제322호로 지정됐다. 국내 최대의 희귀 곤충 박물관 반디랜드는 2,000여 종의 희귀 곤충 표본을 전시하며 대기오염, 빛, 공해로부 터 자유롭게 별자리를 관측할 수 있어 우주를 동경하는 청소년들로부터 각광을 받고 있다.

장수 금강 첫물 뜬봉샘 생태관광지
[장수] 금강 첫물 뜬봉샘 생태관광지

뜬봉샘은 해발 600m의 수분령을 기점으로 남쪽으로 흐르는 물은 섬진강, 북쪽으로 향한 물 길은 금강의 첫 물줄기가 된다. 낙동강과 한강에 이어 세 번째로 큰 강인 금강은 수분재 바로 옆 장수군 뜬봉샘에서 시작한다. 조선 건국 설화 중 봉황이 날아갔다는 전설로 인해 뜬봉샘이 란 명칭이 붙여졌다. 뜬봉샘 생태공원에서는 금강에 서식하는 생명과 생태계를 직접 체험해 볼 수 있는 체험관도 준비되어 있기에 다양한 체험 행사를 통해 수생 생태관광을 즐길 수 있다.

임실 성수산 왕의 숲 생태관광지
[임실] 성수산 왕의 숲 생태관광지

성수산 휴양림 안쪽의 상이암은 고려의 태조 왕건과 조선의 태조 이성계의 개국 설화가 얽혀 있다. 풍수지리의 대가 도선 국사가 창건한 상이암은 왕건이 백일기도를 올리고 바위에 '환희 담' 세 글자를 새겼다는 설화가 있으며, 이성계가 왜구를 토벌하고 돌아가던 길에 무학 대사 의 권유로 도선암을 찾아 길몽을 꾸었다는 설화가 전해진다. 암자 뒤편에는 이성계가 심었다 고 전하는 600년 수령의 청실배나무가 남아 있어 힐링 공간으로 인기가 많다.

  • 위치 : 임실군 성수면 성수산길 374
  • 상세설명 자세히보기
순창 섬진강 장군목 생태관광지
[순창] 섬진강 장군목 생태관광지

풍수지리 용어에서 지명을 딴 장군목은 그 지형이 장구의 목처럼 좁아진다는 유래도 함께 전 해진다. 섬진강 상류에 위치한 장군목은 섬진강 내 전체 길이 약 212km에 이르는 물길 가운 데 가장 경치가 좋은 곳으로 알려진 자연발생 유원지다. 섬진강의 물이 수만 년 동안 깎아 만 든 장군목의 요강바위는 기묘하게 생긴 형태 자체로도 명물이지만 중학교 국어 교과서에 등장 해 더 잘 알려졌다. 또한 멸종위기종 1급 수달, 2급 삵, 새호리기를 비롯한 동식물들이 자생하고 있다.

  • 위치 : 순창군 동계면 장군목길 686-1
  • 상세설명 자세히보기
고창 운곡 람사르습지 자연생태공원
[고창] 운곡 람사르습지 자연생태공원

람사르습지는 고창뿐만 아닌 우리나라 전체를 대표하는 내륙습지다. 사람의 손을 타 황폐화 과정을 거쳐 폐경된 농지가 30여 년의 시간 동안 자생력을 바탕으로 원시습지로 회복되었다. 덕분에 수달, 삵, 황새를 비롯한 멸종위기 동물들과 864종의 생물이 살아갈 수 있는 터전이 되었다. 또한 행정구역 전체가 유네스코를 통해 생물권 보전지역이 된 고창군 전 지역을 20 분 내외로 둘러볼 수 있는 지리적 이점도 가지고 있다.

  • 위치 : 고창군 아산면 운곡서원길362
  • 상세설명 자세히보기

#02

그래도 조심! 코로나 예방법

산행으로 나만의 건강을 찾아 떠나는 길에도 나뿐만 아니라 여러 사람을 위해 필수 예방 수칙은 준수해야 합니다! 예방수칙과 코로나 관련 사이트를 참고하여 건강한 여행되세요!

1. 코로나 예방수칙

해당 예방 수칙을 통해 건강한 여행이 될 수 있도록 준비 하세요 !

2. 코로나 정보 공유

각종 코로나 관련 현황을 조회할수 있는 사이트로 여행전 꼭 참고해주세요 !

코로나 맵 자세히 보기
코로나 확진자들의 이동 경로를 지도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19 자세히 보기
코로나 확진자들의 동선 및 정부 대응책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코로나 나우 자세히 보기
종합적인 코로나의 발생 관련 내용을 확인 할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코로나 실시간 상황판 자세히 보기
전세게 기준 확진자, 등 해외 상황까지 반영되는 사이트입니다.
여행해결사 '1330 관광통역안내'

내·외국인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국내여행 정보를 안내하는 전화상담 및 실시간 문자채팅 서비스

* 한국관광공사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