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검색하기

로고

전체메뉴

전라북도 토탈관광

영어 일본어 중국어

스토리여행

이야기가 있는 여행!

‘온통 비단같다'하여 ‘전라(全羅)’라 했다. 무엇을 해도 즐겁고 새롭구나!
오랜 시간의 흔적 속에 콕콕 박혀 있는 삶의 녹녹한 체취를 찾아 항해하다보면 몸과 마음이 모두 건강해지는 행복한 여행을 떠날 수 있을거예요~~~
보기
500만명의 관광객 감탄한 한옥마을, 전북 한옥마을의 인기비결은 무엇?
인쇄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등록자 관리자 등록일 2014-12-04 조회수 1353
여행 개요 전통과 현대의 조화로 젊은이들의 성지이자 세대 간 놀이터로 거듭난 전주한옥마을! 그 성공 요인이 흔히 알고 있듯 한옥만이 아니라고 한다면?! 전주한옥마을 대박 비결 따라~ 전통문화+농업농촌+생태자연 결합한 신(新)개념 관광지로 부상하고 있는 그곳으로~ 지금 함께 떠나볼까요?
첨부파일 4.jpg (0)

한옥마을한옥마을 타이틀

본래 있던 것 인디? 대한민국 NO.1 관광지로!

 

  전통과 현대의 조화로 젊은이들의 성지이자 세대 간 놀이터로 거듭난 전주한옥마을! 그 성공 요인이 흔히 알고 있듯 한옥만이 아니라고 한다면?! 전주한옥마을 대박 비결 따라~ 전통문화+농업농촌+생태자연 결합한 신(新)개념 관광지로 부상하고 있는 그곳으로~ 지금 함께 떠나볼까요?

 

전통문화자원 품은 전주 한옥마을 

 

한옥마을

‘문화로 자리한 길거리 간식도 사 먹고~ 한정식, 가맥, 막걸리도 먹고~또 먹go!’ 전주한옥마을을 찾는 2・30대 관광객들 사이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여행 패턴입니다. 이처럼 요새 도시의 젊은이들은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고 있는 전북을 즐기고 있습니다. 한옥에서 파스타, 판소리와 맥주! 그야말로 완벽한 퓨전인데요. 전주한옥마을은 이 신(新)문화를 전국 최초로 선도했고, 정착시켰습니다. 그 방식은 한옥 위에 소리, 놀이 등 전통문화자원들을 펼쳐 놓고 자연스럽게 녹아들게 한 것은데요. 지역 내 보유하고 있던 무수한 전통문화 콘텐츠를 시대에 맞게 슬기롭 게 접목하는 힘! 그리고 그것을 어설프지 않게 내놓을 수 있는 지혜가 있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문의 : 전주한옥마을 관광안내소 063.281.2333

 

 

생태문화자원 품은 익산 함라한옥마을

익산 함라 한옥마을 돌담길 골목

옛 익산함라마을(함라면 소재지)에는 만석꾼이 셋이나 살고 있었는데, 100년이 지난 지금도 그 삼부잣집이 살던 원형 한옥이 고스 란히 보존되어 있습니다. 익산함라한옥마을은 또한 그 자리에 남겨진 소리, 이야기 등 전 통문화자원, 생태문화자원을 연결해 트레킹 코스로 개발하는 신의 한수를 뒀는데요. 결과는 그야말로 대박! 올 9월 한국관광공사 추 천 여행지로 선정되면서 인기고공행진 중입니다. 이처럼 익산함라 한옥마을의 성공에는 전통문화자원과 더불어 생태문화자원을 ‘트레킹’이라는 시대적 코드로 녹여낸 남다른 기지가 있었습니다.

 

익산 함라둘레길 1코스 

함라삼부잣집 ⇀ 삼림문화체험관 ⇀ 최북단자생차군락지 ⇀ 입점리고분전시관 ⇀  웅포곰개나루(총 10km, 4시간 이내)

 

문의 : 익산시 문화관광과 063.859.5873

 

 

농경문화자원 품은 정읍 송참봉 조선동네 

 

 

정읍 송참봉 조선동네

시간을 거슬러 조선시대로 떠나는 이색 여행! 정읍 송참봉조선동네는 지금으로부터 100여 년 전 사라진 조선시대 마을을 복원해 조상 들의 삶을 기억합니다. 여느 민속마을과 비교하면 곤란한데요. 정말 요령 없이 제대로(?) 숙박 체험형 민속마을이기 때문입니다. 일단 마음먹고 25채 초가집 가옥 중 짐을 풀었다면, 손에서 핸드폰을 놓고 호미와 낫을 들어야 합니다.  

옛선비 모습을 한 사람이 싸리비를 들고 청소를 하고 있다

언뜻 생각 해 볼 때, 요즘 사람들에게 앞 뒤 꽉 막힌 옛 방식으로의 회귀가 먹힐(?)리 없을 것 같았으나, 결과는 전혀 예상 밖. 1박2일, 런닝맨 등 각 TV 예능프로그램의 촬영지로 각광을 받으며 화려하게 등장했고, 연 이은 관광객들의 발길로 새롭게 비상했습니다. 정읍 나아가 전북은 옛 전통문화자원을 복원에 그치지 않고, 농경생활양 식을 가미하면서 관광 모델을 창조해 낸 바로 그 과감함이 있었습니다.

 

문의 : 정읍 송참봉 조선동네  063.532.0054

 

** 이원고는 전라북도 도정홍보지 '얼쑤전북' 11호에 게재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