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요메뉴 바로가기
사이트맵

공지사항

전북특별자치도 문화관광에 대한 중요한 소식과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합니다.

전북특별자치도 관광정보가 한눈에~
공지사항 게시판
삶이 굿이고 굿이 삶이여…
작 성 자 관리자 등록일 2017/08/04/ 조   회 523
첨부파일
필봉마을굿축제 
 

“삶이 굿이고 굿이 삶이여”
제22회 필봉마을굿축제가 11일부터 14일까지 임실군 강진면 필봉농악전수관에서 열린다.
임실필봉농악보존회가 주최, 주관하는 이번 축제는“삶이 굿이고 굿이 삶이여”라는 메시지로 관객들과 소통하는 축제가 펼쳐지며 볼거리뿐만 아니라 직접 관람객들이 축제에 참여하여 즐길 거리를 선사한다.
필봉마을굿축제는 필봉농악이 전국적으로 이름난 풍물굿으로 자리매김하는 데 크게 기여했던 故 양순용 명인을 기리고 추모하기 위해 1996년부터 시작됐다.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인 국가무형문화재 제11-5호 필봉농악을 비롯, 전국의 6대 농악과 국가무형문화재를 한 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인류무형문화유산 농악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제22회 필봉마을굿축제 동안 필봉 문화촌 내에 필봉놀이마당에서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이자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농악인 임실필봉농악, 진주·삼천포농악, 평택농악, 이리농악, 강릉농악, 구례잔수농악을 한 마당에서 감상할 수 있다.
농악 이외에 국가무형문화재 초청공연이 준비되어 다양한 전통문화를 접할 계기가 될 것이라 예상된다. 취락원에서는 특별기획공연으로 마련된 창작 연희극 “히히낭락”, 창작연희극 “필봉연가”로 전통 연희의 멋과 기예를 선보인다.
또 대동관에서 아동연희극“내손안의도깨비”를 선보이며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한다. 인문학 콘서트‘굿은 협화여~’시간에는 양진성 관장(국가무형문화재 제11-5호 필봉농악 인간문화재)이 풍물의 사회적 기능과 역할에 대한 이야기를 통해 공동체가 무너진 이 시대, 농악이 가진 협화의 뜻을 전하게 된다. 필봉문화관에서는 임실필봉농악의 전승활동과 시대적 의미 읽기를 주제로 필봉농악 학술 세미나가 개최된다.
낮에는 나도 전승자 체험은 “축제를 배우다”, “ 축제를 즐기다”, “축제를 팔다”를 주제로 진행된다. 필봉농악의 다양한 악기들과 소리를 배워보는 시간과 상쇠를 뽑고 마당밟이를 시연하는 체험, 다양한 문화 체험 부스, 장터들이 준비되어있다.

또, 평소에 필봉농악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 참여하는 각종 겨루기가 있다. 제5회 전국 대학생 양순용배 풍물굿 경연대회, 제5회 전국전통연희 생활문화동호인 경연대회, 제12회 전국전통연희 개인놀이 경연대회 등 3개 주제를 중심으로 참여 대상자를 선발, 경연을 펼친다. 전통문화예술 전문가 중심의 경연이 아닌, 일반 대중들이 일상에서 접하며 배워온 전통문화 예술 경연의 장이 될 터이다.
밤이 되면 중벵이 장터에서 필봉야류“달굿”은 ‘산조夜’, ‘흥이夜’, ‘굿이夜’라는 주제로 산조여행, 7080우리시대굿이야기, 한·카자흐스탄 문화교류의 장 등을 열어 관객과 함께 이야기하는 소통의 장으로 꾸며진다.
이밖에 올해는 한·카자흐스탄 국제교류공연으로 카자흐스탄 국립 민속악기 박물관 소속 앙상블인 ‘사즈겐 사지’가 참여해 복원된 카자흐스탄 민속 악기를 통한 해외문화교류 공연이 취락원에서 만날 수 있다. 공연에는 카자흐스탄 민속 음악뿐만 아니라 세계의 팝 음악, 그리고 우리의 소리인 아리랑을 연주도 준비되어 있다.
필봉문화촌은 400여 년 세월의 역사가 고스란히 녹은 곳으로 필봉 농악의 발상지이기도 하다. 임실필봉농악은 마을굿의 대표적인 농악으로, 지난 1988년 8월, 국가무형문화재 제11-5호에 등재됐다.
양진성 예능보유자는 “임실필봉마을굿축제는 전통 및 공연, 축제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된 문예진흥기금지원 공연예술행사 평가에서 지역대표 공연예술제로 선정된 바 있다”며 “
농악을 중심으로 한 다양한 공연들과 함께 무형유산 교류의 활성화, 풍물의 대중화는 물론 한옥 숙박 체험단지를 구축하고 있는 만큼 가족과 함께 축제를 즐기며 전통문화를 접할 기회를 제공, 전통문화의 공간으로 인식시켜 나가고 있다“고 했다./이종근기자




여행해결사 '1330 관광통역안내'

내·외국인 관광객들에게 다양한 국내여행 정보를 안내하는 전화상담 및 실시간 문자채팅 서비스

* 한국관광공사 운영